‘회원직접판매’에서 ‘다단계판매’로

정책 일관성 결여

직접판매공제조합 최근 광고 이미지

중앙언론사들의 다단계 용어 오남용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직접판매공제조합이 ‘회원직접판매’에서 ‘다단계판매’로 용어를 변경해 사용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다단계판매업계 내에서도 용어가 통일돼 있지 못한 것도 문제이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은 외부 광고에 ‘다단계판매’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은 ‘네트워크 마케팅’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회원직접판매’ 열심히 홍보해 놨더니

직접판매공제조합(이하 직판조합)은 현재 ‘다단계판매’를 사용하고 있지만, 한동안 ‘회원직접판매’ 용어를 다단계판매 대체 용어로 사용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4월 ‘다단계판매’ 대체 용어를 ‘회원직접판매’로 선정해 용어 변경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김치걸 이사장이 재임했을 때이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됐고, 대내외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역대 이사장들은 라디오 광고 등 외부 광고에 어김없이 ‘회원직접판매’ 용어를 사용했다. 광고 홍보 예산만 상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한 노력을 뒤로 하고, 현재 직판조합은 ‘다단계판매’ 용어로 바꿔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과거 ‘회원직접판매’ 용어를 같이 사용해 나가자고 조합에서 공문도 왔었던 기억이 있는데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다시 ‘다단계판매’ 용어를 사용하는데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쳤는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직판조합 관계자는 이와 관련 최근 소비자 설문조사(좌담회)에서 ‘회원직접판매’ 용어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견(다단계판매와 연결되지 않는)이 나와 이번에는 ‘다단계판매’ 용어로 해보자는 조합 사장단들과의 공감대가 형성돼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직판 ‘다단계판매’

특판 ‘네트워크 마케팅’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이하 특판조합)은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으로 농구장 등에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데 ‘네트워크 마케팅’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네트워크 마케팅’이 법상 용어도 아니고, 독단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의아하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 특판조합 관계자는 “용어에 대해 고민 중”이라고 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다단계판매 용어 개정도 해야 되지만, 업계 내에서 통일된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다단계판매, 네트워크 마케팅 혼용해서 사용하면 국민들의 혼란만 부추긴다는 의견이다. 유관 기관끼리 머리를 맞대고 조율해 통일된 용어를 5년 이상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870여만 명이라는 거대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다단계판매업계의 억울함을 알려야 한다고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한다.

다단계판매업계는 다단계판매 용어를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꾸준히 내고 있다. 지난 2017년 3월 개최한 ‘방문판매법제 선진화를 위한 정책 특별 심포지움’(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주관)에서도 다단계판매 용어 개정 필요성에 대해 강조된 바 있다.

오남용 보도에 다단계판매업계 “이미지 훼손으로 실질적 피해”

“작년 4분기 다단계업체 141개…두 분기 연속 감소”(연합뉴스 2월 12일) 제목의 기사를 보면 피라미드 이미지를 사용하면서 사진설명에 ‘다단계 사기’라고 적혀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보도자료를 보고 보도한 기사에 이러한 사진설명과 함께 보도됐다. <연합뉴스>라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에서다.

“‘연 수익 30%’ 수천억원 다단계, 7년간 아무도 신고 안 했다” 지난 2월 19일자 모중앙언론 보도의 제목이다. 언뜻 보면 다단계업계에서 사고 친 기사로 보인다. 하지만 다단계판매업계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 기사의 제목과 달리 사고 친 업체는 성광월드라는 업체로 전형적인 유사수신 불법업체이다. 기사 내용에도 엄연히 유사수신으로 기재돼 있다. 하지만 제목만 보면 누가 봐도 다단계업체가 사고 친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수정 요청 공문 보내지만

다단계판매업계는 중앙언론의 이 같은 다단계 용어 오남용 보도에 대해 각 언론사에 ‘다단계 용어 자제’ 요청 공문을 보내고 있다.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직접판매공제조합,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등은 공문을 통해 관련 법률을 소개하고, 다단계판매와 불법피라미드의 구별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다단계’ 용어가 잘못 사용돼 합법적인 유통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선량한 판매원과 업체들의 명예가 실추되고, 사업현장에서는 이미지 훼손으로 인한 생계위협 등 실질적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앙언론사에 수정 요청 공문을 보낸 건수는 85건으로 집계됐다. 실제 해당 언론사가 수정한 건수는 연간 15% 수준인 12~13건 정도로 추정된다.

실질적으로 수정돼야 할 기사 대부분이 수정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