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에 대해 폭언과 협박을 일삼는 사람이 서울시 공무원 자격 있는가

다단계판매 회사에도 무소불위(無所不爲) 갑질

박원순 서울시장 “재발방지 서약과 재발시 인사상 엄중한 문책 약속”

임이자 국회의원, “명백한 언론 탄압, 국회와 당 차원에서도 조치 검토”

 

에스엠TV에서 관련 보도를 하고 있는 모습

 

본사에 보내 온 서울시 답변 공문

지난 5월 20일 본사 SMTV 방송 “다단계판매 업계 젊어져야 한다.” 보도에 대해 서울시 다단계판매 주무 담당자 이택선 주무관(공정경제담당관 소비자보호팀)이 ‘양아치’ ‘**새끼’ 등의 욕설과 ‘경찰조사’ 등과 같은 협박을 쏟아내 본사는 이에 대해 서울시에 책임 있는 해명과 조치를 공식 요구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자유한국당 임이자 국회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은 “서울시가 언론에 보인 이러한 폭언과 협박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이며, 이는 관료들의 전형적인 언론 길들이기식 갑질 행위이다. 국회와 당 차원에서도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혀, 서울시의 언론에 대한 탄압과 길들이기 등과 같은 갑질과 공직 기강 해이가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서울시 다단계판매 업계 주무부서 주무관인 이택선은 지난 5월 27일 오전 9시 10분 본사 기자와의 통화에서 “거기 양아치에요?” “쓰레기네, 스스로 자폭을 하시더만” “가뿐하게 경찰에 조사시킬께. **새끼” 등의 욕설·협박을 한 것은 분명히 서울시가 보이는 언론에 대한 탄압이며 보도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 행위이다.

본사는 해당 보도를 하기 위해 2주간에 걸쳐 다단계판매 업계, 조합, 공정위 등에 사전 취재를 하는 등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취재 보도하려 최선을 다했다. 서울시 취재 과정에서도 이택선 주무관에 유선취재를 한 바 있지만 그로부터 특별한 답변을 받지 못했었다.

서울시 입장에서 본사의 보도가 사실과 다르고, 서울시 입장과 상충되고, 보도 내용 중 심각한 오류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었다면 서울시는 본사에 공식적인 정정 보도 요청 절차를 거쳐야 했다. 이택선 주무관이 보인 태도는 언론에 대한 탄압이며, 보도의 자유권을 침해하고 언론을 길들이기 위한 직권남용에 해당하는 심각한 월권행위이다. 그는 서울시 공무원이다. 따라서 그의 말과 행동은 서울시를 대변하는 것이다.

서울시 박원순 시장 “재발 방지 서약과 인사상 엄중한 문책 약속”

본사는 이택선 주무관의 폭언과 협박에 대해 서울시에 공식 항의했다. 서울시는 박원순 서울시장 명의로 “이택선 주무관이 통화 중 귀사의 보도내용과 특정 간부에 대한 적절치 못한 언행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말씀 드린다.”고 했다. 이택선 주무관에 대해서는 양일간에 걸쳐 부서장 주관으로 강력한 경고가 이뤄졌으며, 언론 및 민원대응에 대한 별도의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향후 취재활동에 대한 태도 개선과 재발 방지를 서약했다고 했다. 추후 동일한 일이 발생할 경우 인사 상 엄중한 문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서울시 다단계판매 업계 주무 부서인 공정경제담당관 민수홍 과장뿐만 아니라 소비자보호팀장 역시 본사에 전화를 해 ‘개인적인 일탈’이었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택선은 다단계판매 서울시 담당 주무관으로서 본사 언론보도에 대해 폭언과 협박을 한 것은 서울시를 대표해 이야기한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개인적인 일탈’이라고 보기 어렵고, 서울시가 전문 언론사를 길들이기 위한 행동으로 밖에 볼 수 없다.

한편, 이택선 주무관은 서울시에 근무하기 전에는 안티피라미드운동본부 사무국장을 역임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는 서울시 주무관으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중립성을 갖춰야 한다. 그는 온라인 카페 등을 활용한 여론을 조장해서는 안 되는 위치에 있다. 

서울시 갑질, 다단계판매 업체에도...

이택선 주무관은 업계에도 서울시 공무원 갑질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폭언과 협박은 본사와 같은 언론사뿐만 아니라 업체에 대해서도 해온 것으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본사 취재 결과, 모회사 관계자는 “현장점검에 나온 이택선 주무관은 대표사업자에 대해 ‘내가 모르는 사람이니, 너는 족보도 없는 사람’이라는 막말과 함께 객관적인 증거와 사실 근거 없이 불법이라는 황당한 이유를 들어 ‘형사처벌’ ‘자격정지 5년 시키겠다’라는 협박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회사 관계자는 “이택선 주무관은 당일 본인이 원하는 문제가 해결이 안 된 듯 다음날 재차 방문한다고 해서 재방문 시 회사가 이택선 주무관에게 서울시 공식 공문을 지참 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그는 공문도 보내지 않고, 자신도 방문하지 않겠다고 화를 내며 나갔다”고 취재 결과 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례는 그동안 수없이 있었던 행위였지만, 업계에서는 후일이 두려워 피해 왔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국회 차원에서 조치 검토"

본 사건을 접한 자유한국당 노동위원장인 임이자 국회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은 이택선 주무관의 폭언·협박에 대해 “서울시 일개 주무관이 언론사에 대한 모욕적인 언사와 함께 폭언은 물론 경찰조사 운운하며 협박한 것은 서울시의 명백한 언론 탄압이며 언론을 길들이기 위한 심각한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서울시는 이번 사건에 대해 진정성 있는 해명과 그에 따른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국회와 당 차원에서도 이번 사건에 대한 심각성을 고려하여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단계판매 업계의 발전을 위해서 언론은 때로는 비판과 견제가 필요하다. 하지만, 업계 전체의 상생을 위한 견제와 비판이 필요할 것이다. 언론은 사리사욕을 위한 보도를 하거나 혹은 기관을 이용하거나 대변해서는 안 된다. 직접 취재하고 확인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도해야 한다.

또한, 업계를 관리 감독하는 공정위 및 서울시의 행정 기관과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직접판매공제조합은 다단계판매 업계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규제의 칼날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다단계판매 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규제에 앞서 상생을 위한 제도적인 보완 장치 마련과 함께 꾸준한 소통을 통한 상생의 길을 모색하는데 앞장서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울시 이택선 주무관의 통화내용은 SMTV 6월 10일자 방송을 통해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