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국내발생 현황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보건복지부>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에 떨고 있다. 앞서 2003년 사스, 2009년 신종플루, 2014년 에볼라, 2015년 메르스 등을 겪어봤기 때문이다.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전 감염병보다 더 강력한 전파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지난 12월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원인 병원체로, 인체 감염 7개 코로나바이러스 중 하나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 감염되면 약 2~14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현재 무증상 감염 사례도 드물게 나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1월 9일 우한에서 집단 발병한 폐렴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확인됐다고 밝힌 데 이어, 1월 30일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정책브리핑>

전염병과의 전쟁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하 신종 코로나)’가 전세계로 퍼지고있는 가운데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진자 수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현재까지 중국 본토 이외 지역 확진자 발생나라는 총 27개국이다. 해당 나라는 일본, 싱가포르, 태국, 홍콩,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호주, 독일, 베트남, 미국, 프랑스, 마카오, 아랍에미레이트, 캐나다, 인도, 필리핀,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벨기에, 네팔, 스리랑카, 스웨덴, 스페인, 캄보디아, 핀란드 등이다.

중국에서는 최근 신종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총 사망자가 무려 900명을 넘어섰다. 확진자는 이미 4만명을 훌쩍 넘겼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월 20일에 첫 확진환자가 나왔다. 이날 보건복지부는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로 정했고, 국내에 4명의 확진자가 확인된 27일에는 경보 수준을 '경계' 단계로 격상했다. 정부는 1월 25일 중국 후베이성에 대해 여행경보 3단계(철수 권고), 28일 중국 전 지역에 대해 여행경보 2단계(여행자제)를 발령한 상태다. 질병관리본부는 28일부터 중국 전역을 검역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해 검역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정부는 2월 4일 부터 최근 2주간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외국인과 후베이성에서 발급한 중국 여권을 소지한 자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으며, 확산세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도 검토할 예정임을 밝혔다. 또한 제주도 무사증 입국도 일시 중단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월 20일 이후 한달도 안돼 국내에서 2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됐다. 계속해서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확진자 중 중국에 다녀오지 않았던 2차, 3차 감염자도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매일 확진환자가 증가하면서 정부도 심각한 상황을 인지하고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 중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중국 춘절 휴가 연장조치가 지난 2월 9일 부로 종료됐고, 2월 10일부터 귀향 행렬이 시작됐다며 중국 내 지역 확산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라고 밝히고, “향후 1~2주간은 우한시 외 중국 다른 지역으로부터의 유입 가능성 등에 주목하며 방역조치를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현재까지 그나마 다행인건 우리나라의 경우 초기 방역단계에서 경증인 환자들을 신속하게 조치해, 아직까지 인공호흡기를 사용할 만큼 중증까지 진행된 환자들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종 코로나 사태를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보건복지부에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를 설치 운영했고, 질병관리본부에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환자감시체계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작성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초미세구조 형태 일러스트<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인종차별과의 전쟁 - 신종 코로나에서 불거진 ‘차별’과 ‘혐오’ 확산

신종 코로나 사태가 불거지면서 아시아인에 대한 차별과 혐오감이 확산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가 세계 곳곳으로 퍼지면서 미주와 유럽 등에서 중국인은 물론 한국인, 일본인, 동남아시아인 등은 죽음의 병균을 옮기는 바이러스 취급을 당하면서 묻지마 폭행과 인종 차별적인 욕설을 받는 등 혐오와 증오, 범죄의 타깃이 되고 있다.

이에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아르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생긴 아시아인 차별과 혐오를 멈춰달라”는 취지의 청원이 올라왔다. 체인지닷오아르지의 회원은 3억명으로 세계 최대규모다.

해당 청원은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청원에 참여하는 여러분이 바로 인종 혐오 바이러스를 막아내는 백신”이라며 지난 6일 ‘신종 코로나 아시아 혐오 괴담, 아우슈비츠도 그렇게 시작됐다’는 제목으로 청원했다.

특히 언론이 인종차별과 혐오를 조장하고 있다면서 독일의 유명 주간지 ‘슈피겔’, 덴마크 일간지 ‘율란츠-포스텐’, 프랑스 지역지 ‘르 쿠리에 피카르’, 호주 신문 ‘헤럴드 선’ 등의 사례를 꼽았다.

슈피겔은 지난 1일자에서 신종 코로나를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라며 중국인 혐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목을 달았다.

율란츠-포스텐은 지난달 27일 기사에서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의 다섯개 별을 신종 코로나 입자로 바꾼 만평을 내보냈다.

르 쿠리에 피카르는 지난달 26일자 1면에 중국 여성 사진을 싣고 ‘황색 조심’이라는 설명으로 인종차별적인 표현을 썼다.

헤럴드 선은 같은 날 기사에서 빨간색 마스크 이미지 위에 ‘차이나 바이러스 대재앙’이라는 표현으로 혐오를 부추겼다.

반크는 이런 사례를 근거로 나치에 의해 1700만명이 학살된 인류 최악의 전쟁 범죄도 인종 차별에서 시작됐다고 경고했다. 100만명 이상이 아무 이유 없이 희생당한 아우슈비츠의 비극도 차별과 혐오, 탄압에서 비롯됐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세계 곳곳에 인종 혐오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언론사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항의해달라고 호소했다.

약국에서 팔고 있는 각종 마스크들. 현재는 많이 보이질 않는다.<사진=서울시>

마스크 구하기 전쟁 - ‘마스크대란’에 국민은 졸지에 ‘마스크 난민’ 되다

신종 코로나가 불러온 마스크 품귀현상이 심상치 않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보건용 마스크는 하루 약 800만장이 이른다. 정부는 “1000만장까지 늘리겠다”고 했지만 소비자가 마스크를 살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특히 사람이 많이 찾는 온라인 쇼핑몰, TV홈쇼핑, 대형마트 등에는 재고가 사실상 바닥났다.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에 매점매석까지 더해져 마스크 대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마스크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몰에는 지금도 판매 중인 마스크가 있다. 주로 마스크 도매상들이 올린 것이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한 장에 3000~4000원 이상이다. 5000원 넘는 것도 있다. 신종 코로나 사태 이전에 주로 팔린 황사용 마스크는 한 장에 대부분 1000원 이하였다. 일반인이 매일 바꿔가며 쓰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이 가격을 감내할 수 있거나, 급하게 필요하는 사람들이 주로 산다. 하지만 또 시간이 하루, 하루 갈수록 이마저도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이다.

이에 정부는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내놨다. 지난 6일부터 전국 공항만에서 마스크를 해외로 반출하려는 경우에는 세관에 신고토록 하는 제도가 시행됐다.

보따리상이나 특송·우편 등에 의한 대량 반출 방지를 위해 여행자의 과다한 반출시도를 보류하거나, 신고 없이 또는 허위신고로 밀반출하려는 것을 세관에서 적발해 조사하고 있다.

그 외 정부합동단속반(식약처, 기재부, 공정위, 국세청, 관세청, 경찰청, 지자체)은 지난달 31일부터 보건용 마스크 가격폭리,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고가 판매 온라인 사이트에 대해서도 일부 사이트를 확인해 시정·요구했으며, 앞으로도 매점매석, 사재기 등 불법 행위가 적발될 경우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위반시, 2년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처한다.

경기도의료원 응급실입구<사진=경기도청>

경제와의 전쟁 - 신종 코로나, 경기에 부정적 영향 불가피

국내 경기 개선에서 신종 코로나는 상당한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은 경기 회복 가능성을 떨어트리고 있기 때문이다.

KDI는 지난 9일 발간한 '2020년 2월 KDI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경기 부진이 완화됐지만 신종 코로나의 확산은 향후 경기 회복을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의 거시경제적 파급을 예단하기 어렵지만 향후 경기에 어느 정도의 부정적 영향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내수 부진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동 과정에서의 감염 가능성을 우려한 소비자들이 겨울철 국내외 관광 계획을 취소하는 분위기다.

앞서 메르스 사태 때인 2015년 6월부터 석달 동안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45.5% 감소했고, 서비스업 생산은 연평균 대비 0.8%포인트 낮아진 바 있다.

이어 KDI는 “중국산 부품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국내 광공업생산도 일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KDI는 세계 경제에 대해 “글로벌 경기 개선 가능성을 시사하는 지표가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경기 하방 압력이 확대돼 글로벌 경제 회복을 제약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해외에서도 세계경제 전망에 대한 평가를 내놨다. 신종 코로나 확산 지속에 해외 주요기관들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잇따라 하향 조정하고 나섰다.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에 따르면 무디스 자회사인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경제 성장률을 2.8%에서 2.5%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이번 신종 코로나로 인한 중국 경제의 손실이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당시와 비슷할 것이란 가정을 바탕으로 내린 조치다. 신종 코로나가 중국과 글로벌 경제에 심각한 위협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영국 싱크탱크인 해외개발연구소(ODI)에서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확진자가 없더라도 신종 코로나 사태가 빈곤 국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기관은 "지난해 중국의 세계 GDP 비중이 2003년에 비해 4배 높은 데다 이번 신종 코로나로 인한 확진 사례가 사스 때의 2배 이상"이라며 "사스로 인한 세계 경제 손실이 500억달러(59조원)였다면 신종 코로나로 인한 손실은 3천600억달러(427조원)가 된다"고 추산했다.

투자은행(IB)인 JP모건과 모건스탠리 등도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면 세계 경제의 성장률을 0.30%포인트 내리는 충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