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 사람을 만드는 실무중심의 선진국형 기술교육으로 글로벌전문학교 도약”

글로벌직업전문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 있는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의 사령탑을 맡고 있는 이운희 이사장(학장)으로부터 2000년 이후 취업률 100%신화를 써오고 있는 비결에 대해 들어 보았다. 

“사람중심의 교육입니다. 본교는 저 마다의 개성과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데 여기에 필요한 것이 실무중심의 선진국형 기술 교육입니다. 그래서 국내 최고의 시설과 우수한 국내외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이 더해져 취업률 100%의 신화를 2000년 이후 계속해서 달성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운희 이사장

18년 연속 취업률 100%신화를 써오고 있는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의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취업 강화 전략 (337여개 국내외 기업과의 산학협정, 산업수요를 반영한 맞춤형교육시스템, 글로벌 시대를 대비한 교육 외국어 교육, 교류협력, 해외연수)

먼저 교수들의 열정과 학생들의 뚜렷한 목표의식, 최고의 실습실 및 수준급 기자재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실습교육과 인성교육이 저희 학교만의 특성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저희는 300여개 이상의 국내외 산학협력업체와의 유기적인 교류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현장 중심의 맞춤식 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전공별로 취업 전담 교수제를 통한 철저한 학생 관리를 통해 취업의 실질적인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대인 만큼, 직업을 찾는 학생들이 국내에만 머물 수는 없습니다. 영국, 프랑스, 일본 등 14개국 29개의 교육기관들과의 교육 교류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저희 학교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요즈음 젊은 학생들은 저희 때와 다르게 인내심이 부족한 편입니다. 힘든 일은 잘 안 하려고 하고 실증도 잘 내는 경향이 큽니다. 

따라서 저희는 졸업 후 1년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을 노동청을 통해 파악하고, 이직을 했거나 진로 변경을 원하는 경우, 취업 담당 교수들과 관리부서의 협업을 통해 취업 재 알선 및 진로 지도를 수년 전 부터 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을 1년간 사후 관리하는 곳은 전 세계에서 서울호서만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이사장님께서 일반대학이나 종합대학교가 아닌 전문학교를 통해 후학을 양성하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학교의 경쟁력

요즘 좋은 학교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청년 실업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지 여러 해가 되었지만 저는 취업이 잘 되는 학교가 진짜 좋은 학교가 아닌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교육이란 배워서 활용해야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간판만 따기 위한 교육은 구시대적인 생각이라고 봅니다. 

지금은 실용의 시대입니다. 따라서 이론 중심의 대학 교육과 달리 저희 학교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력이 아닌 능력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한국 工大는 10년째 같은 이론 수업”이라는 조선일보에 나온 기사를 보더라도 국내 대학 교육이 얼마나 문제가 많은지 엿볼 수 잇을 것입니다. 

따라서 철저한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사회기술 분야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만이 실업률 해소와 일자리 창출의 해답이라 생각하고, 이것이야말로 국가발전을 위해 교육자로서 해야하는 사명감이라고 생각하며 전문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이사장님의 교육철학과 호서대학의 새해 목표(혹은 비전)는 무엇인지 말씀해주십시오.

▶교육의 가치

저는 어느 곳에서나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된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본교 “교육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 자신이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그래야 남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할 수 있다는 자심감과 배려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가치, 인재상(자원봉사 등)

현재 심각한 청년 실업문제 해결과 사회적 인력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직업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래 직업 선택의 진지한 고민 없이 일단 대학에 입학하고 보자는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사회적 낭비가 큰 반면, 직업 교육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여전히 낮고 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입시 위주의 교육을 떠나, 배우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가 필요하다고 보며,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전문학교도 일반대학과 모든 면에서 차별성 없는 능력 중심의 특성화 교육기관으로 인정받아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명문학교로 만들고 싶습니다. 

실무 능력과 더불어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 차원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재능기부와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외부 전문가 특강과 채플을 매학기 진행하며, 자원봉사 30시간은 졸업 전 의무 사항입니다. 

이를 통해 지(知), 덕(德), 예(禮)를 두루 겸비한 학생으로서 세상을 밝게 볼 수 있는 긍정적인 사회인으로 교육합니다. 본교 학생들은 인상이 항상 밝고 웃음이 많으며 인사를 잘합니다. 

4.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 취준생들에게 취업에 도움이 되는(또는 필요한) 격려말씀 부탁드립니다. 

요즘 우리나라 청년들 사이에서는 삼포세대, 오포세대 그리고 꿈과 희망마저 포기한 칠포세대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우리사회의 불안정한 모습을 대변하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서 우리 청년들은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포기하면 안 됩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청년들에게 본교의 교훈인 “할 수 있다”, “하자”, “하면 된다”는 정신으로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는 젊은이가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