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학점은행 우수 교육기관으로 선정, 세계 UNESCO 방문단 학교 방문하고 각 나라에서 벤치마킹

[시사경제뉴스=최치선 기자]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이하 서울호서)는 미국 뉴욕대학교, 일본 문화복장전문학교, 프랑스 MJM 그래픽 디자인학교, 영국 비달사순 등은 본교와 같은 도심형 학교다.

 

서울호서전문학교 전경

도심에 위치해 있음으로 최신의 트랜드를 빠르게 습득하고 있으며 3,000여명의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해 IT디자인융합관, 애완동물센터, 항공객실훈련센터, 글로벌 컬리너리 트레이닝센터, 트랜드아트관 등을 비롯해 총 9개의 강의동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파주캠퍼스는 35,700㎡(10,800평) 부지 위에 현재는 애완동물전공과 항공정비전공을 위한 시설들이 있으며, 서울호서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시설들이 신축될 예정이다.

김상범 교수(글로벌경영계열)

대회협력센터 센터장인 김상범 교수(사진. 글로벌경영 계열)는 서울호서에대해 “IT전문학교로 출발해서 여전히 사이버해킹보안 전공의IT융합계열이 강세지만 최근 애완동물 계열이 최고의 인기전공으로 부상했어요. 또한 창조적 지성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자인 계열과 세계 최고의 항공관광서비스를 지향하는 항공 계열도 인기가 있습니다.”라고 소개했다.

서울호서는 또한 337여개 산업체와 MOU를 맺어 학교와 현장의 쌍방향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취업BS, 취업Action, 취업 AS 프로그램을 실시해 졸업생 만족도와 이직사항 조사, 퇴직 시 재취업 추천 등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정성을 쏟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세계 14개국 29개 교육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호서의 강점에 대해 김상범 교수로부터 자세히 들어보았다. (다음은 김상범 교수와의 일문일답 전문)

 

1. 서울호서전문학교가 취업에 강한 학교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취업에 강한 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 시설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 투자를 통해 각 전공 실습실을 구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한민국 최초로 “ICT 융합기술센터”를 건립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증강현실, 네트워크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2년 전 설립한 사이버해킹보안과의 포렌식 센터, 문산 제2캠퍼스의 곤충과학관과 애견 사육장, 훈련장, 특수동물사육 실습장 등은 타 대학과 비교할 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본교의 시설들은 한국산업인력공단, 대한상공회의소 등 국가자격시험장으로도 사용될 만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유네스코(UNIESCO) 교육부 대표단이 대한민국의 직업교육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본교를 찾아 올 정도로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파주캠퍼스에 있는 곤충과학관
파주 생태체험관

또한, 통합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현재 3대 핵심 교육방침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즉,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세계화 교육, 남들과 차별화된 전공 능력 향상을 위한 전공실무 특성화 교육, 마지막으로 채플과 봉사활동으로 이어지는 인성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교육과정은 철저한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취업대상자 전원 취업률 100%를 달성하고 있다는 점이 저희 학교만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당해 년도 군입대자, 편입 또는 대학원 진학자, 질병 등의 사유로 취업이 불가능한 자들은 제외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취업 의무 대상자라고 판단하고 취업을 시키고 있습니다."

2. 서울호서전문학교의 자랑거리 다섯가지만 꼽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취업과 학위를 동시에 성취할 수 있는 학교

둘째, 실무 능력과 인성교육을 동시에 추구하는 학교

셋째, 세계조리사연맹(WACS) 주관 대회를 포함한 국내외 대회 최고의 성적 또는 학위는 기본, 전공 자격증은 필수, 실무교육을 통한 국내외 대회 최고의 성적

넷째, 유네스코(UNESCO)가 극찬한 세계최고 수준의 교육시설 또는 어떠한 교육기관도 따라올 수 없는 대한민국 최초, 최고 수준의 교육시설

다섯째, 대한민국 명장과 국가대표 쉐프의 직강과 실무지도,  1:1 맞춤 실무중심 교육을 통한 18년 연속 취업률 100%"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3. 서울호서전문학교를 졸업한 학생 중 기억에 남는 학생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글쎄요, 여러 명이 있는데, 첫 번째는 CJ 제일제당 뚜레주르 본사에 입사한 호텔제과제빵 전공의 하명현 졸업생이 생각납니다. 하명현 학생은 고교시절 또래 친구들 보다 사춘기 시절을 유난히도 남다르게 지내면서 고등학교를 자퇴까지 하고, 오랜시간을 방황했던 학생이였습니다.

하지만 본교 입학 한 후, 예전의 방황하던 모습이 무색하게 2년 동안 정말 열심히 공부를 했고, 특히, 독일에서 4년에 한번 씩 개최되는 “IKA Culinary Olympic 2012”에 출전해 “Perfect Gold"라는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저도 현장에 학장님을 모시고 참관을 했지만, 교수와 학생들과 함께 부둥켜안고 울음을 터트리는 모습을 보면 대회를 준비한 1년 동안 얼마나 많은 연습과 고생을 했을지, 보는 동안 마음이 찡하였다. 실재로 대회 준비를 하는 동안 제과제빵 실습실에는 불이 꺼진 적이 없을 정도 였습니다. 참고로 IKA 조리올림픽 대회는 4년마다 개최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와 1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서, 지금도 어린 학생이 이렇게 큰 대회에서 전 세계 Chef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습니다. 이후 이러한 수상경력과 능력을 인정받아 CJ제일제당 뚜레주르 본사에 입사 할 수 있었습니다.

또 기억이 남는 학생이 있다면 CJ IDC(CJ 올리브 네트웍스)에 근무 중인 이정호 졸업생입니다. 보안업체이다 보니 사진촬영과 인터뷰가 너무 힘들었던 기억 또한 있습니다. 이정호 학생은 4년제 일반대학교를 다니던 중 군입대를 하게 되었고, 재대 후 다니던 대학인 맞지 않아 다시 편입공부를 하는 등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흘러버린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빠른 시일 내에 취업을 해야겠다는 간절함이 있어, 취업이 잘 되는 학교를 찾다가 저희 학교에 지원하게 됐다고 합니다. 사실 이정호 학생은 본교 사이버해킹보안과에 입학할 때 까지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이 전무한 상태였고, 그 흔한 워드 2급 자격증 공부조차 안 해봤다고 합니다. 하지만, 학사학위를 받고 네트워크 보안 분야 전문가가 되겠다는 굳은 목표 의식을 가지고 2년간 2,200시간의 수업과 자격증 특강, 그리고 교수님의 세심한 지도와 응원을 통해 대기업에 당당히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대견하기도 하고 궁금해서 제가 이런 질문을 했던 것이 생각납니다. 혹시라도 전문학교 출신이라고 차별을 받거나 무시를 당하지 않았냐고 물어보는 질문에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전혀 그런 일도 없고,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사람보다 일을 잘해서 오히려 칭찬을 받습니다”라고 너무나 지신있게 대답해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4. 서울호서전문학교의 입학 자격과 제한은 무엇입니까?

"저희 학교 학생들은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지원 할 수 있습니다. 수능이나 내신 성적보다는 자신의 재능과 끼를 살려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지 여부를 최우선 수학능력으로 보고 심층 면접을 통해서 신입생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5. 서울호서전문학교의 교수진과 학생 규모 및 기타 학사운영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본교는 지난 25년간 어떤 교육기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많은 역사와 신화를 창조해 왔습니다. 1993년 설립된 본교는 2년제 전문과정인 3개 학과를 시작으로 향후 전망이 있을 만한 미래 유망 분야 관련 학과를 계속해서 증설하여 왔습니다.

특히, 1998년 교육부로부터 학점은행제 시범운영기관으로 지정되어, 본교 재학 중 80학점을 이수하면 2년제 학력의 전문학사를, 140학점을 이수하면 4년제 학력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국내 최대의 학점인정 교육기관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대표로 학점은행 우수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세계 UNESCO 방문단이 저희 학교를 방문하여 각 나라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을 정도로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또한, 2005년부터 현재까지 전문학교로는 최초로 4년제 학사과정을 인가받아 미용학, 관광경영학 등 4개 학사학위과정을 운영하여 계속된 학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0년 문화감성시대에 필요한 전문 예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서울호서예술전문학교”를 형제 학교로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최초로 설립된 애완동물관리 계열을 포함해 총 11개 계열 36개의 세부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월 제 23회 졸업생을 포함해 약 15,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본교는 2년 동안의 모든 교육과정을 취업중심, 실무중심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1,2학년 과정동안 전공기초, 전공심화 과정을 단계적으로 배워 나가는 것은 물론 각종 공모전, 현장체험학습, 실무특강, 자격증 특강 등을 실시하여 학생 개개인의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과과정의 70%를 실무교육으로 편성하고, 국제화 시대에 맞게 회화 중심의 외국어 교육과 채플과 봉사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교 졸업생들은 졸업 전 반드시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 편입, 대학원진학, 유학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외국인 교수를 포함해 교원 289명과 직원 50명, 총 339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전임교수 98% 이상이 석∙박사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며, 직업을 중시하는 교육기관인 만큼 반드시 실무경험이 많은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재취업과정과 4년제 학사학위 과정을 포함해 현재 연간 3,200여명의 학생이 본교만의 특화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 교류현황에 대해서도 말씀드리자면, 본교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세계화 교육을 위해 현재 영국, 호주, 프랑스 등 14개국 29개의 자매학교를 중심으로 방학을 이용하여 전공별 해외연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30명의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영국으로 어학 및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국제교류 현황은 단순히 저희 학생들이 해외로 연수를 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유네스코 대표단을 포함해 일본, 중국, 대만 등 많은 교직원과 학생들이 본교를 벤치마킹하고 본교에서 연수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중남미 국가 정책담당 공무원들과 아프리카 보츠와나공화국 교육부 실무 담당자들을 포함한 유네스코 대표단이 한국의 대표 전문 기술 교육기관인 본교를 방문하여 교육 시설을 견학하고 본교의 교육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국, 프랑스, 일본 등 각 분야의 해외 유명 강사진을 본교에 초청하여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로가 인정받아 교육부로부터 제1회 대한민국 우수교육기관으로 본교가 전문학교 중 유일하게 선정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