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가입자 수 300만명 넘어

정부, “블록체인 기술, 발전시켜야”

가상화폐 시장이 광풍이라 할만하다. 각 언론에서는 앞 다퉈 이 시장에 관해 보도하고 있고, 20~30대가 주류인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급속도로 불어나고 있다. 국내 가상화폐거래소인 빗썸, 업비트, 코인원 등에 가입된 숫자만 3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상화폐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도입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예치금 총액은 2조원이 넘는다. 이는 1년 만에 64배 증가한 규모로 지난해 폭발적인 가상화폐 투자 열풍을 보여준다. 이러한 광풍에 놀란 정부는 이런저런 대책을 내놓고 있다. 정부는 지난 12월 28일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위한 특별법 제정까지 검토한다고 밝히는 등 초강수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재로 두 번째 가상화폐 차관회의를 열고 가상화폐 거래에 사용자 확인이 어려운 가상계좌 사용을 금지하고, 정부 대책을 따르지 않는 거래소는 금융서비스에서 배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거래 실명제가 확립되기까지는 은행의 불법 거래 여부 확인 의무도 강화토록 했다. 

홍 실장은 “가상화폐는 법정화폐가 아니고, 큰 폭의 가격 변동·투자사기·거래소 해킹 우려를 수차례 경고했음에도 상당수 가상화폐 국내 시세가 해외보다 지나치게 높고, 묻지마식 투기까지 기승을 부려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에 앞서 12월 13일 국무조정실장 주재 차관회의를 개최해 가상화폐 투자 과열과 가상화폐를 이용한 범죄행위 등에 대한 정부 대응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정부는 가상화폐 투기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부분은 지속적으로 바로 잡아 나가되, 정부 조치가 블록체인 등 기술 발전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정책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범용기술로, 국내 기술개발과 산업진흥을 위해 지원·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 발표와 함께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가상화폐거래소 단체)가 자율규제안을 밝힌 바 있다. 거래소 회원 요건을 자기자본 20억원 이상으로 발표했다, 현재 빗썸(가장 큰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의 자본금은 100억 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위한 특별법 제정까지 검토한다고 밝히는 등 초강수 대책을 내놓자 지난 28일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했지만 하루 만에 다시 반등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최근 하락과 반등을 반복하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가상화폐에는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다양하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해 연초 대비 14~15배가 뛴 수준이다. 가격 상승에 투기 열풍이 불면서 정부는 투기세력에 대해 강력한 경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외국 거래소 대비 비트코인 가격이 20~30% 가량 더 비싼 탓에 폭락할 경우 휴유증도 훨씬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가상화폐 관련 카페에서는 가상화폐의 미래에 대해 갑론을박이 벌어지곤 하지만 카페 가입자 대부분이 투자자들인 것을 감안하면 긍정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다. 모카페 한 유저는 “미래 먹거리 4차산업시대에는 신속성, 편의성, 안전성, 보안성, 경제성 때문에 가상화폐가 기존의 화폐를 대신 할텐데 스위스처럼 정부가 앞장서서 연구발달 시키지 못할망정 거래를 통제하고 심지어 거래를 막으려 하다니 한심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고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중국 베스트셀러 ‘화폐전쟁’의 저자 쑹훙빙이 가상화폐 강세를 전망해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 그는 비트코인 투자 창구가 다양해지면서 비트코인 시총이 크게 증가하고 금융기관들의 수익원도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으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제도권으로 편입되면서 ▲주식시장 ▲선물시장 ▲원자재시장에 이어 비트코인이 제4의 금융투자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트코인 전망 엇갈려

미국과 일본의 금융권은 올해 비트코인과 리플 등 가상화폐 전망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보이고 있다. 일본 최대 증권사 노무라증권은 비트코인이 일본 국내총생산(GDP) 0.3% 포인트 증가에 기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미국 대형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2018년에도 미국 경제가 호조를 보이겠지만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위험은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거래되는 가상화폐 거래액은 하루 평균 7조원에서 최대 10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대 가상화폐 시장으로 꼽힌다.

한편, 가상화폐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과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정부도 블록체인 기술에는 긍정적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 12월 22일 과기정통부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과기정통부가 정책적으로 심혈을 기울여 발전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가상화폐에 대해 우려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을 두고 블록체인 도입에도 같은 우려를 하는데 이는 분명히 구분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가상화폐를 둘러싼 우려로 블록체인 육성에 제동이 걸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권, ‘블록체인’ 도입

'분산형 디지털 거래장부'로 불리는 블록체인은 기존처럼 중앙 서버에 거래 정보를 집중하지 않고 네트워크의 모든 참여자가 공동으로 거래정보를 검증하고 기록ㆍ보관하는 방식이다. 거래가 이뤄질 때마다 참여한 모든 사람의 계좌에 가상화폐가 이동한 기록이 남는다. 거래 기록이 블록이고, 이들이 체인처럼 서로 연결돼 있기에 블록체인이라고 부른다. 암호화된 블록체인이 가진 분산성은 해킹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들고, 위ㆍ변조할 수 없으며, 이중지급의 우려도 없다. 

금융권에서 가상화폐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도입을 본격화하고 있다. 은행연합회는 삼성SDS를 주사업자로 선정하고 '은행 공동 블록체인 인증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 중이다. 18개 은행이 참여하는 이번 사업은 약 80억원을 투입해 은행권 공동 인증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신한은행(행장 위성호), KB국민은행(행장 허인), KEB하나은행(행장 함영주), 우리은행(행장 손태승), NH농협은행(행장 이경섭) 등은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CEV에서 영국 바클레이스, 미국 US뱅크, 홍콩 HSBC 등 글로벌 은행 18곳과 공동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국제 자금 이체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현재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인증시스템도 구축 중이다.

해운업계도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해운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면 물류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서류 작업을 간소화하는 등 해운업에서 중요한 거래 당사자 간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서다. 국적선사 대부분이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 프로젝트'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을 확인했고, 관련 기술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외 한 리서치 기관에 따르면 대기업 10개중 6개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비자와 월마트에서도 공급망을 간소화하고 지불 및 기록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테스트하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