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제2차 회의’ 개최

22일, 청와대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주재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의 2차 회의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일정·의제·대표단 등 기본사항에 대한 논의와 함께 문제인 대통령의 제안에 따른 남북정상회담 자문단 구성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회의에서 “4월말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오는 29일 판문각에서의 남북고위급회담 개최를 23일 통일부를 통해 북쪽에 제안하기로 했다”며 “이 회담에 우리 측에서는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청와대와 국정원에서 각 한명씩 모두 3명을 내보낼 예정이며 남북고위급 회담의 의제로는 남북정상회담 일정, 의제, 대표단 등 기본사항을 다루자”고 말했다.

 

또한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자문단의 규모는 원로 자문단 20여명과 전문가 자문단 25명 안팎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명단은 각 개인의 동의가 완료되는 시점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세계의 눈과 귀가 집중되는 만큼 내외신 언론인들이 원활하게 보도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자실에는 통역과 번역 요원을 충분히 배치하고 남북문제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해외언론인들의 자문과 인터뷰에 응하도록하는 한편 판문점 자유의집에 소규모 기자실을 운영하고 대규모 프레스센터는 일산 킨텍스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한 메시지를 전한 김 대변인은 “한반도 평화정착은 남북 사이의 합의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며 미국의 보장이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북미 관계의 정상화는 물론 나아가 북미 사이의 경제협력으로까지 진전돼야하고 준비위원회는 이런 최종목표와 전망을 갖고 회담 준비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는 지난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기본 사항을 다 담아 국회 비준을 받도록 준비하길 바란다”며 “이는 정치상황이 바뀔 경우에도 합의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고 김 대변인을 통해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007년 10.4 선언은 국민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했으며 UN에서는 만장일치로 지지결의까지 나왔으나 국회 동의절차가 없었기 때문에 국가의 재정 투입 등에 발목이 잡혀 지지부진했다”고 국회동의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청와대가 북핵문제 해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남북회담을 통한 종전협정까지 염두해 둔 것을 두고 오는 29일 열릴 예정인 남북대화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