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당 “평화·민생·대안·호남·분산” 주장…네거티브전 양상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을 하루 앞둔 30일 청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앞에서 학생들이 정책선거 촉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 중부매일)

[시사경제뉴스=이범석 기자]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 공식 선거운동이 5월31일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시작됐다.

 

여야 각 당과 후보자들은 이날부터 오는 6월 12일 자정까지 13일간 유권자의 표심을 잡기 위한 총력전에 돌입하게 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실시되는 전국 단위 선거인 만큼 이번 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 17명과 교육감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천927명, 교육의원(제주) 5명 등 모두 4천16명이 선출된다.

 

수도권과 영호남 등 전국 12곳에서 국회의원 재보선도 같이 진행되는 가운데 각기 다른 목표와 당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저마다 필승 전략을 세워 표심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한반도 평화 ‘민주당’…지지율 유지가 핵심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에 대한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분위기 조성을 유리하게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6·13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짙기에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추진하는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 지원에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지방선거 분위기가 어느 때보다 좋다는 평가 속에 일단은 저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여권에 대한 쏠림 현상이 이뤄지고 있다는 우려로 자칫 보수진영 결집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7곳의 광역단체장 가운데 두 자릿수의 당선자를 낸다는 각오로 선거에 나서는 민주당은 전통적 지지층을 투표소로 끌어내기 위해 필승의 자신감을 드러내며 선거전에 임한다.

 

북풍차단과 경제 ‘한국당’…민생에 촛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 첫 전국단위 선거를 치르는 자유한국당은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북미정상회담과 앞서 두 차례 열린 남북정상회담 등 남북관계 변화가 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고 보고 ‘민생’을 중심으로 지방선거를 치르고 있다.

 

홍준표 당 대표는 5월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내 삶이 더 좋아졌다면 1번을 선택하시고, 더 나빠졌다면 2번을 선택하는 것이 이번 선거다”며 “선거 참여만이 잘못된 정책을 바꿀 수 있다. 2번 찍어 세상을 두 배로 잘사는 나라로 만들자”고 당 지지를 호소했다.

 

한국당 지지층이 8~9일 사전투표에 참여하도록 독려해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관한 보도가 투표 당일인 13일 오전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차단하는데도 전념을 다하고 있다.

 

다만 당 내부에서 일부 중진 등을 중심으로 홍 대표를 향해 ‘백의종군’을 요구하는 등 내분 분위기도 있어 이같은 분위기를 다잡으면서 지방선거를 치러낼 것으로 보인다.

 

대안세력 호소 ‘바른미래당’…수도권 집중 공략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를 중심으로 수도권에 역량을 초집중하고 있다.

 

합리적 중도·개혁 보수를 표방하는 만큼 민주당과 한국당의 입김이 강력한 영·호남 등의 지역보다는 수도권의 대안 세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집권여당을 대비해서는 실업률·최저임금 등을 규탄하며 민생을 앞세우고 있고 제1야당을 향해서는 '극우 프레임' 등 양비론을 통해 정부·여당의 건전한 견제세력임을 강조할 전망이다.

 

호남 민심에 총력 ‘평화당’…여당 심판론

 

민주평화당은 호남지역 구애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평화당은 호남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도 민주당의 견제세력인 평화당을 지지해줄 것을 호소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독점·호남의 일당 독점을 견제해 호남을 발전시키자는 선거전략이다.

 

이에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30일 한국지엠(GM) 군산공장 공식 폐쇄를 앞두고 전북 군산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와 지방선거 전북 발대식을 잇따라 열고 ‘전북 꼴찌론’과 ‘전북경제 피폭론’ 등을 언급하며 정부·여당에 대한 심판을 호소했다.

 

제1야당 교체 ‘정의당’…전략적 분산투표 설득

 

정의당은 ‘제1야당 교체’를 목표로 내걸고 정당지지율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핵심은 ‘전략적 분산투표’로 정하고 광역의원 비례대표의 경우 공직선거법상 한 정당이 3분의 2 이상을 차지할 수 없는 만큼 특정 정당의 지지율이 70%가 되더라도 사표가 발생하게 된다는 게 정의당의 설명이다.

 

이에 전략적으로 분산투표를 하자고 지지자들을 설득해 지방의회의 제1야당은 한국당이 아닌 정의당이 차지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