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청산 위원장 자처한 김성태 의원, ‘당내 갈등’ 최고조

[시사경제뉴스=이범석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6·13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당 혁신의 일환으로 ‘중앙당 해체’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 당내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았다. 패배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권한대행이 당과 일절 상의 없이 결정한 데 대해 독단적 행태라고 규정하며 불만을 표출하고 나선 것이다.

 

김 권한대행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앙당 해체 수준으로 기능과 규모를 줄이고 당직자 구조조정을 포함하는 등 대대적인 수습방안을 내놨다.

 

그는 “오늘부로 한국당은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이 순간부터 곧바로 중앙당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며 “제가 직접 중앙당 청산 위원장을 맡아서 중앙당 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의원들은 당혹스러워했다. 지난 비상 의원총회에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구성키로 의견을 모았을 뿐 당 해체와 관련해선 금시초문이란 이유에서다.

 

게다가 당 해체와 관련해 내부 의견도 분분했던 상황에서 선거 참패에서 자유롭지 못한 대표가 독단적으로 결정할 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특히 당 재선의원들은 이번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며 비상 의원총회 소집을 요청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오전 의원회관에서 열린 재선 모임에서 “이것봐라, 일방적인 당 운영이 아닌가”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김 의원은 “일정 부분 사퇴 책임 있는 원내대표가 월권을 하고 있다”면서 “자기 마음대로 건드리려 하고, 퍼포먼스 하는 것도 독단적으로 정하지 말고 같이 모여 함께 정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비공개 회의에서도 이와 관련 성토가 이어졌다. 한 참석자는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일방적으로 진행해선 안 된다는 데 재선의원들 간 공감대가 있었다”며 비상 의원총회 소집 배경을 설명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의총이 열리면 원내대표의 역할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초선 의원을 얼굴로 내세워 혁신의 축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된 것으로도 알려졌다.

 

초선의원들은 애초 19일 모임을 통해 당 수습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었으나 이번 발표와 관련해 당황스러운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한 초선의원은 “지난 의총 때 그런 얘기가 없었는데 대표가 결연한 의지를 말하는 데 와전된 것 같다”며 “적어도 기자회견 하기 전에 의원총회를 통해 의원들과 중지를 모아보는 과정은 필요했다”고 했다.

 

중진 의원들도 강력하게 반발했다. 심재철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반성을 제대로 해도 모자랄 판에 엉뚱한 헛다리 짚기나 하고 있으니 한숨밖에 안 나온다”고 비판했다.

 

반발이 거세지자 당 지도부는 즉각 수습하고 나섰다.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뒤늦게 재선의원들 모임에 합류해 권한대행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이 아닌 실국장과 핵심 조직국장 등이 모여서 논의한 내용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권한대행도 기자회견 직후 “중앙당 해체를 선언한 것이 아니라 원내 중심 정당으로 가겠다, 그러기 위해 기능을 슬림화하겠다는 것”이라며 “당 해체가 아니라 중앙당 해체로 슬림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의원들에게도 발언이 잘못 나간 것이라고 정정하며 당 해체가 아닌 당 조직 슬림 운영을 위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