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의 해킹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시장은 혼란을 겪고 있다.

지난 6월 10일 중소 거래소 코인레일에 이어 19~20일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이 해킹 피해를 입었다. 열흘 새 발생한 해킹 피해규모는 코인레일 약 450억원, 빗썸 약 350억원 등 800억원에 달한다.

앞서 국내 중소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은 해킹 피해로 문을 닫았다. 지난해 4월 55억원 상당의 해킹 피해를 본 후 사명을 야피존에서 유빗으로 바꿔 사업을 재개했지만 12월에 재차 해킹으로 172억원 상당의 가상화폐가 도난당해 파산했다.

금융당국은 투자자 피해와 해킹이 연이어 터진 P2P(개인간) 금융과 가상화폐(암호화폐) 시장에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국회에는 관련 법안이 여러 건 발의돼 있지만 길게는 1년 가까이 계류 중이다.

올해 1월 말에는 가상화폐 거래가 불법자금 세탁에 쓰이는 것을 방지하는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가 도입됐다. 하지만 은행에서 가상계좌를 받는 거래소에만 적용되고, 법인계좌를 이용하는 거래소는 빠져 있다. 해킹 위험을 방지할 보안대책은 거의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의무는 정보통신서비스 매출액(전년도 기준)이 100억원 이상이거나 하루 평균 이용자수(전년도말 기준 직전 3개월간)가 100만명 이상인 업체를 대상으로 해 현재 대형 거래소 4곳만이 인증 의무 대상이다. 이들 4곳조차 인증을 아직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