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박사급 인력 보충하며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국내 최초 대형규모에 적용되는 ‘무인력 자동화 살균·탈취 시스템’ 개발
매년 총매출-순이익 성장 추세...‘다자바’‘닥터칼로핏’ 인기몰이

“전국 일반 소비자들이 편의점, 약국, 마트 등에서 고정지출하는 것을 대자연코리아 회원들에게 고정수입이 될 수 있는 ‘컨슈머 리워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대자연코리아가 가는 길입니다.”

류창열 회장,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 대상’ 수상
충청남도 등 지자체에 손소독제 등 4억 여원어치 전달
다이어트 프로그램 2박3일, 1개월, 3~6개월 과정

 

▶ 류창열 대자연코리아 회장
▶ 류창열 대자연코리아 회장
▶ 충남도청 통해 기부. 양승조 충남지사와 함께
▶ 충남도청 통해 기부. 양승조 충남지사와 함께

(주)대자연코리아(회장 류창열)는 젊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 소재와 완제품의 개발·유통을 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제품개발 외에 생산은 제조업자 개발생산(ODM)과 주문자 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외주를 맡긴다는 점이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독자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핵심역량만 자체 확보하고, 반복적이거나 정형화된 부수 역량은 외부 아웃소싱을 통해 확보한다.”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덕분에 기업의 역량을 제품개발과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외주 생산 공장은 국내 7곳과 중국 5곳에 거점을 두고 진행 중에 있지만 향후 30여개 국가를 아웃소싱 본거지로 구축할 계획이다. 생산라인을 다각화해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본사는 잘 할 수 있는 분야에만 집중하고 있는 셈이다.

‘저전압 전이금속 전기분해 시스템’이 개발되어 <특허출원: 제10-2020-0009858>과 동시에 항균, 항바이러스 및 탈취 관련 제품을 런칭했다. 코로나19 시대에 살균세정제 (스프레이용, 파우치)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박사급 인력을 보충하며 올해 초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다. IOT시스템과 접목시켜 국내 최초로 대형규모에 적용되는 ‘무인력 자동화 살균·탈취 시스템’을 개발해 산업, 지자체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R&D를 구축하고 있다.

2017년 4월 개업 이후 매년 총매출, 순이익이 성장하고 있다. 전국 ‘CONSUMER REWARDS SYSTEM’ 구축 및 확대에 따라 더욱 신장되고 있다. 류창열 회장은 2019년 대한민국을 빛낸 한국인상 기업경영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으며, 대자연코리아는 LG전자와도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다자바’ 코로나19 필수제품으로 주목

▶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 콜로이드 원료’ 런칭된 제품(다자바) 
▶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 콜로이드 원료’ 런칭된 제품(다자바) 
▶ 이욱연 기업부설연구소장- 수의학박사(좌측), 류창열 대자연코리아 회장(우측)
▶ 이욱연 기업부설연구소장- 수의학박사(좌측), 류창열 대자연코리아 회장(우측)

대자연코리아의 주력제품이라고 하면 다자바 제품을 꼽을 수 있다. ‘다자바 무알콜항균제’의 우수한 제품력이 회자되고 있다. ‘다자바 무알콜항균제’는 대자연코리아 기업부설연구소가 개발한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 콜로이드’ 원료를 기초로 한 제품이다. 이 제품과 함께 닥터윌핸드케어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람음성세균과 악취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대자연코리아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소장(이욱연 박사. 서울대 수의학 산과 및 임상학 전공)이 공동연구개발(현, 특허출원 중/ 10-2020-0009858)한 항세균제 ‘다자바 무알콜항균제’가 광범위 그람음성세균(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녹농균: E.Coli, S.Aureus, S.Typhimurium, P.Aeruginosa)에 대한 99.99% 이상의 항균 효력이 있다는 시험성적서증명서(KTR,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를 획득했다.

‘분석재료의 활성성분에 대한 항균, 항바이러스 테스트’에 대한 시험성적증명서에 따르면 대자연코리아가 분석을 의뢰한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 콜로이드’가 광범위 그람음성세균 항균테스트에서 99.90%에서 99.999% 이상의 효능이 있다고 확인했다. 또한 영유아 피부 및 경구, 경피, 피부자극 관련 테스트(KTR 및 동물대체연구소)에서도 매우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동물대체연구소와 인수공통감염병연구소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일명 사스) 등 신, 변종 인수공통감염병의 발병 위험이 지속적으로 고조됨에 따라 정부가 국가 차원의 근본적 대응책 마련을 위해 지난 2008년 KTR의 부설기관으로 발족한 감염병 분야 종합연구기관이다.

이욱연 박사에 의하면, ‘다자바’에 들어 있는 전이금속 전해질이온(TMI-Plasma Electrolyte Ion)이라는 미네랄이온수는 세균 및 바이러스와 결합해 삼투압독살, 질식, 건조살해, 동살(凍殺cold air killing)을 통한 완전사멸(Complete death) 메커니즘이 탁월하다고 했다. 대체로 최근 손소독제로 루틴하게 입에 오르내리는 알코올과 차아염소산(HClO)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는 ‘삼투압을 통한 건조살해’와는 또 다른 개념의 소독 연속체를 가지고 있는 신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다자바 무알콜항균제’는 그 원소의 독특함으로 항균, 항바이러스, 살균, 탈취력, 화상시 피부제균 및 코팅 기능력 등 다양하고 유익함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자주 찾고 애용하는 제품이다. 2020년 1월부터 해외(중국 알리바바)와 국내(전국 약국, 오프라인)에서의 발주량이 폭발적(3월 중순까지 누적집계 2.7백만개)이었으며, 현재도 진행형이다.

대자연코리아 류창열 회장은 “현재의 이러한 분위기는 기업도약의 원년으로 전환시키기에 매우 충분하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현재 대자연코리아에서는 IP 확대와, 기업부설연구소를 토대로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기획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및 산업악취제거의 환경영역과 헬스&뷰티 영역에도 도전장을 낼 것”이라고 기업의 전망과 용단을 피력했다.

‘과학적인 근거’ 다이어트 프로그램 운영

현 다이어트시장은 가정법을 매개로 “뺀다, 준다, 낫는다.” 그리고 “정말, 확실히...” 등의 첨언도 놓치지 않고 있다. 가정적 문구만이 있을 뿐 주요맥락, 근거 등이 빠져 있다고 대자연코리아 류창열 회장은 지적한다. 대자연코리아는 제품 하나하나에 과학적인 근거와 다양한 시험적 결론, 생리적 합리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늦음의 미학에 열중하고 있어 언제나 늦는다.

▶ 닥터칼로핏
▶ 닥터칼로핏

대자연코리아(회장 류창열)는 다이어트 신상품인 ‘닥터칼로핏’을 최근 출시했다. 대자연코리아에는 다이어트 제품으로 기존에 아이드림이라는 제품이 있다. 아이드림은 한국과 중국에서 연간 누적판매 약 1억개를 기록하고 있다.

닥터칼로핏은 농진청과 전북대학교에서 공동 개발된 기술특허를 대자연코리아에서 기술이전 하는 것으로 출발했다. 이후 다양한 테스트와 수정을 통해 바디를 형성한 노력형 제품으로 제품의 퀄리티는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대자연코리아는 지질대사 질환과 다이어트를 필요로 하는 많은 국내외 대중에게 긍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브랜드 파워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1,000억원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투자에 주저함이 없다. 이는 류창열 회장의 경영 마인드에 기인한다. 류창열 회장은 “고객이 없는 기업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늘 고객과 함께 성장하며 사랑 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다.

홈쇼핑에도 런칭 예정

향후 런칭 될 홈쇼핑 채널은 GS홈쇼핑ㆍ현대홈쇼핑ㆍCJ홈쇼핑ㆍ롯데홈쇼핑 등이다. 그리고 ‘스타일셀러’라는 국내와 해외(홍콩 대만, 싱가폴, 칭다오, 독일, 프랑스)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커머스플랫폼을 통해서도 유통될 것으로 보인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도 늘리고 있다. 백화점과 면세점, 기내 면세점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대형 드럭스토어(올리브영), 창고형 할인매장(트레이더스) 등으로도 판매처를 확보할 목적으로 타진 중에 있다. 온라인 채널로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인지도 강화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는 체험교실(증평/제주)을 운영하며 닥터칼로핏의 다이어트 효과를 2박3일의 기간을 정해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러한 체험교실은 국내는 물론 해외(중국, 일본)와의 교류채널도 확보가 되어 있어 향후 발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한다.

▶ 다이어트 프로그램 참석자
▶ 다이어트 프로그램 참석자

류창열 회장은 “닥터칼로핏으로 독소배출과 다이어트를 쉽게 할 수 있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단기 2박3일 코스, 중기 한달 코스, 장기 3개월에서 6개월 코스로 ‘닥터칼로핏’ 섭취와 함께 매일 산책과 등산을 반복하며, 혈관의 독소와 내장의 독소 청정에너지인 비곗살을 태워 보다 건강한 삶을 갖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와 해외에도 다이어트(닥터칼로핏)을 자체 브랜드로 OEM 생산주문이 폭주하고 있는 상태이며, 대자연코리아에서는 회원들에게 고정수입으로 연결할 수 있는 컨슈머 리워드 클럽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회원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착한기업이 될 것입니다.”

“제품군 늘릴 것”

 

▶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 대상’을 수상했던 류창열 회장
▶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 대상’을 수상했던 류창열 회장

기존 다이어트 관련 제품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는 점은 또 다른 호재다. 특히 ‘아이드림 다이어트’는 국내에선 유일하게 3중 기능성(체지방 감소ㆍ지질대사치료ㆍ신경전달물질활성화)을 인정받은 히트제품이다. 대자연코리아는 한발 더 나아가 프리미엄 브랜드 ‘닥터칼로핏’을 선보이면서 다이어트 제품군을 더욱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대자연코리아는 여기에 멈추지 않고 제품군을 늘리고 있다. 건강기능식품과 다이어트 관련 제품 외에 혈관 건강 제품, 근육 건강 제품으로 4개의 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항노화 소재 개발과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숙취해소음료 ‘더스피드’도 관심을 크게 받고 있다. 이미 중국과 총판계약이 되어 있다.

류창열 회장은 “앞으로도 현실에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우수한 내부기술 영업 인력을 중심으로 제품의 차별화와 경쟁력 있는 특화된 제품으로 개발, 생산, 공급을 하여 대한민국, 더 나가서 세계적인 유통 전문회사로 우뚝 서는 그날까지 밤낮없이 노력하는 일꾼이 되겠다.”고 밝혔다.

 

사회공헌 활동으로 ‘착한기업’으로 주목

 

대자연코리아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기부형렬에도 동참했다. 충청남도는 최근 도청 접견실에서 코로나19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물품 전달식을 열고, 대자연코리아로부터 손소독제를 전달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충남도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놓인 지역민들과 의료 취약계층 등에게 전달할 것”이라며 기부 활동을 실천한 기업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성남시자원봉사센터는 대자연코리아의 자매회사인 ㈜DNB샤스타코리아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써달라며 손세정제를 전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손세정제 총 3천팩은 코로나19로 인해 전염병 감염 위기를 맞고 있는 관내 취약계층에게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성남시자원봉사단체를 통해 전달됐다.

이덕은 성남시자원봉사센터장은 “㈜DNB샤스타코리아에게 감사드리며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이번 손세정제 후원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자원봉사센터는 위기를 함께 이겨나가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