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수칙 홍보 강화

정부, 2차 긴급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결정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다소 주춤한 가운데 서울시는 방역의 핵심수칙인 마스크착용 캠페인의 집중 홍보에 나선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서울시는 마스크가 최고의 백신이다라는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언어로 시민과의 소통을 넓혀갈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마스크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마스크 착용 시 감염위험이 85% 감소한다는 국제학술지(The Lancet, 2020)의 발표에서 나타나듯 코로나19 방역에 마스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어 이를 지속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마스크착용 의무화 캠페인 이미지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일반시민에 제공해 폭넒은 확산을 지원키로 했다.

서울시는 메인 이미지의 폭넓은 활용을 위해 해당 기관의 명칭이나 로고 등 원하는 문구를 표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의 범위를 넓혔고 원하는 단체나 개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 매뉴얼과 원본 파일을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시해 제공하고 있다.

대통령, “2차 재난지원금 추석 전 지급할 것

정부는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선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4차 추경안의 편성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피해가 집중되면서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 등에서 영업이 중단되거나 직격탄을 맞았다고 밝혔다.

이어 4차 추경이 불가피하다 판단하고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금으로 정했다면서,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해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생존의 문턱에 있는 분들을 우선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최대한 국민 안전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얼마든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모든 국민이 코로나 때문에 지친 상황에서도 방역에 협력하고 있고 적은 금액이라도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도 일리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재정상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런 면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피해 맞춤형 지원은 여러 형편을 감안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추경의 재원을 국채를 발행해 충당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며, “우리가 아직도 코로나 위기 상황을 건너는 중이고, 그 끝이 언제일지 알 수 없다는 상황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추석 이전에 지원금이 최대한 지급될 수 있도록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하는 등 절차를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대면 교육의 장기화로 가중되고 있는 학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 등 국민을 위해 필요한 추가 지원책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야당도 맞춤형 지원에 의견을 같이해 온 만큼 국회에서 추경안을 빠르게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