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의 임추위원, ‘알 권리’ 위해 공개해야

직판 임추위, 제7대 이사장으로 오정희 후보 추천

[마케팅뉴스] 직접판매공제조합(이하 조합) 차기 이사장 선임이 제때 선임되지 못했다. 예정대로라면 지난 5월말 신임 이사장이 선임돼야 하지만 지난 3월말 이사회 전날 날라 온 공정위 공문으로 인해 일정이 꼬였다.

3월말 이사회에서 차기 이사장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 구성을 하려고 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서 소비자단체 등에서 추천을 받아서 진행해 달라는 권고에 3월말 임추위 구성이 되지 못했다.

공정위의 공문은 공정위에서는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조합 이사회 입장에서 선거 개입으로 느꼈을 것이다. 이사회에서 “임추위 구성은 이사회 권한인데 자율성 침해 아닌가?”라는 발언이 있었다고 한다.

공정위 공문과 관련해 어청수 이사장이 지난 4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직접 찾아가 공정위의 진의를 확인했다. 퇴임하는 이사장이 저사세로 공정위에 찾아간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차기 이사장 선임과 관련해 이사장이 공정위를 찾아간 것은 부적절하다. 공정위는 이사장 선거에 개입하지 않고, 공정한 선거가 진행되길 원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한다. 공정위 특수거래과장도 최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사장 공정위 방문을 확인했다. 검찰에서 공정위 퇴직관료들의 비위를 밝히기 위해 공정위를 압수수색하고 조사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선거에 개입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공정위 방문 이후 이사회에서 논의한 후 추천을 받기로 했다. 조합은 추천받고 이사회 소집하고 시간적으로 어려웠다고 하지만 5월말 임기만료 전에 마무리하기는 어려웠는지는 의문이 남는다. 공정위 방문하고, 추천받고, 임추위 구성하는데 임기만료 전에 불가능했나 하는 점이다. 업계 한 D대표도 “너무 늦는 거 같다”고 했다.

직판조합 정관에는 경영학 대학교수, 변호사, 조합 외부감사인, 조합 이사회 구성원 중 1인, 이사회에서 지정하는 회사대표 1인,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가 추천하는 1인, 주무관청-소비자보호기관-소비자단체 등이 추천하는 1인 등 7명 이내로 임추위를 구성하게 돼 있다. 조합 설명에 의하면 공정위는 추천하지 않았고, 소비자단체, 학계, 대한변호사협회 등에서 추천받아 임추위가 구성됐다. 이후 7월 초 차기 이사장 공모가 진행됐다.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는 추천하지 않아 임추위원은 6명이다. 협회가 추천하는 조항도 현재 방판업체가 주를 이루고 있는 협회를 감안하면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업계에 있다. 향후 논의가 필요하다.

조합에 따르면 회원사들과 이사장 선임 과정을 공유하기 위해 총회를 열었고, 비출자사와 3번에 걸쳐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이사장 선임 과정 상황을 설명했다. 8월말까지 차기 이사장 선임이 될 수 있도록 회원사들에게 협조를 구했다고 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차기 이사장이 누가 되던 업계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왔으면 하는 바램을 나타냈다. 업계 한 A대표는 “차기 이사장은 업계에 대한 지식, 경험, 봉사할 수 있는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왔으면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고, 업계 다른 B관계자도 “공정위 출신이 오던 다른 분야에서 오던 그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며 단순히 연봉만 챙겨가는 사람이 아니었으면 한다고 했다. 업계 한 C대표는 소수의 이사회에서 결정하고 다수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는 현재 구조도 향후 바뀌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임추위원 명단 공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조합은 로비를 이유로 위원명단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홈페이지 2월에 올린 글에 따르면 지방 공기업 다수가 임원추천위원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 시민단체가 대전 지역 공기업을 대상으로 임추위원 공개를 요구한 건이 결국 ‘공개하라’는 행정심판을 이끌어 낸 바도 있다. 이와 관련 언론보도에 따르면 대전시 행정심판위원회는 "정보 공개로 인해 침해되는 이익보다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라는 공익이 더 크다"는 이유를 들었다.

한편, 임추위원 제척사유를 정관에 규정하는 정관개정이 완료됐다. 지난 7월 26일 임추위는 제7대 조합 이사장으로 오정희 후보를 조합 이사회에 추천했다고 밝혔다. 총 6명이 응모했으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쳤다. 오정희 후보는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공직기강 비서관과 감사원 사무총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광교세무법인 고문으로 재임하고 있다고 조합 임추위는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